線 ㅣ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2021.01 (competition)
concept image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평창 목재 문화 체험장
자연의 선 [線] _ 지형의 복원과 치유의 길
여기에 우리는 숲의 기억과 그 흔적을 더듬어 자연의 선을 회복하고자 한다. 지형 전체를 따라 흐르는 인공적 시퀀스로 이루어져 이러한 선형 공간은 사이트의 여러 프로그램들과 연결되고자 하며, 숲의 본질을 드러내는 다공성 공간으로 조성되어 방문객들과 지역주민 모두에게 휴식과 치유의 공간이 사이트의 지형에 따라 펼쳐진다.
프로그램의 재조직
합리적인 구역별 면적 계획과 더불어 효과적인 층고 계획을 통하여 '사무, 체험, 교육, 전시, 보관, 가공, 목 업, 공방' 의 여덟개의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재조직 한다.
합리적인 동선계획
전시공간을 중심으로 가공,보관,목업,공방 영역을 하 나의 동선으로 연결하고, 교육,체험,사무 영역을 하나 의 동선으로 연결하여 이용자의 연령, 전문도에 따라 합리적으로 배치한다.
효율적인 공간배치
다소 프라이빗한 영역의 '사무, 공방' 은 동선의 마지막에 배치하며, '목업' 영역은 시각적 개방감을 줄수 있도록 배치하여 방문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며, 또 다른 행위적 전시 공간으로 작동 하고자 한다.
대지와의 조화
남산 자락의 경사지에 배치 됨으로써 대지의 형상에 순응하는 배치를 통하여 본 대지가 가지는 'CONTEXT'에 유기적인 연계를 가진다.
지형에 따른 레벨 조정
대지의 형상에 따라 자연스럽게 융합할수 있도록 건물의 레벨을 합리적으로 조정한다. 이를 통하여 자연 경관을 해치지 않는 자연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건축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기능적인 경사 지붕
연간 강수량이 1,300~1,900mm에 달하는 지역적 기 후조건을 고려하여 동절기 폭설을 고려한 경사 지붕 을 계획하며, 높낮이가 다른 mass 마다 다양한 각도로 굽이친 형태는 산이 많고 굽이치는 평창강의 형상과 함께 지역특성을 담고 있다.
보행 및 차량의 동선 분리
대지남측의4m도로에서직접접근이가능한차량 동선을 계획 함으로써 방문자의 편의를 제공하며, 재료보관 및 가공실로 자재를 반입하기에 효율적인 서비스 동선을 계획한다. 또한 방문자들은 대지에 넓게 펼쳐진 숲속 시설들을 경험하며 본 건축물로 진입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동선을 계획한다.
조망권 확보
남산 자락의 형상에 따라 형성된 건축물을 통하여 내부 모든 프로그램 공간에서 평창강, 구치산, 송계산, 노산등 수려한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계획 한다.
Project Information
목재 교육체험 및 전시시설 : 용도
8,666.00㎡ : 대지면적
676.99㎡ : 건축면적
973.93㎡ : 연면적
지상2층 : 규모
철근 콘크리트조 + 중량 목구조 : 구조
10m : 최고높이
송판노출콘크리트, 목재루버, 커튼월 : 외장재
평창군 : 발주처
건축사사무소 공백 + 오제이건축사사무소 : 설계